상단여백
HOME 펫비즈 병원
[병원탐방] 동물메디컬센터W동물 복지에 힘쓰는 동물메디컬센터W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동물메디컬센터W는 2010년 12월 개원했다..

동물메디컬센터W에서 병원 이름에까지 넣어 강조하는 W는 무슨 의미일까?

W는 'We Wish Wellness.'라는 문장에 들어간 W라고 한다. 이 문장에서 가장 중요해 보이는 단어는 '웰니스(Wellness)'다. 그럼 다시 '웰니스'는 무엇일까?

웰니스(Wellness)는 웰빙(well-bing)과 행복(happiness), 신체건강(fitness)를 더한 표현으로 건강한 신체와 정신이 이상적으로 조화로운 상태를 말한다. W에는 바로 반려동물의 이상적인 건강상태를 추구한다는 뜻이 담겨 있는 것이다.

동물메디컬센터W의 모든 의료진은 이러한 병원의 이념을 바탕으로 생명존중과 반려동물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고자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의료활동에 임하고 있다.

[by 동물메디컬센터W] 병원 외관

최갑철 대표원장으로부터 Wellness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들어보았다.

“실제로 병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Wellness 프로그램은 예방접종, 기생충 예방관리, 치아관리(양치질 교육), 중성화 수술, 건강검진, 영양관리 및 컨설팅, 행동학적 측면의 예절교육 등 7가지로 진행됩니다. 행동학적 측면, 내과적 측면 등 각 특화 원장들과의 협진을 통해 교육과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최 원장은 무엇보다 아프기 전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Wellness 프로그램은 동물 복지 증진의 첫걸음"이라고 소개했다.

 

최 원장의 안내로 병원을 둘러보았다.

자연 느낌의 연두색과 녹색으로 꾸며진 1층은 인포 데스크와 보호자 대기실, 반려동물용품 진열장이 있으며, 진료실과 조제실, 입원실 및 집중치료실(ICU), 처치실, 강아지 놀이터 및 각종 진단실, 고양이 입원 및 처치실이 있다.

[by 동물메디컬센터W] 인포 데스크
[by 동물메디컬센터W] 용품장
[by 동물메디컬센터W] 처치실
[by 동물메디컬센터W] 진료실
[by 동물메디컬센터W] 입원실
[by 동물메디컬센터W] 응급&집중치료실
[by 동물메디컬센터W] 방사선실
[by 동물메디컬센터W] 순환기 진료 중인 모습

 

“강아지에 비해 고양이 내원율이 매우 낮습니다. 고양이는 개에 비해 질병 발병률이 낮기도 하지만, 매우 예민한 동물이라 병원 가는 것에 큰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ISFM(International Society of Feline Medicine, 세계 고양이 수의사회)에서 인증하는 CFC(Cat Friendly Clinic, 고양이 친화 병원) 제도를 도입해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환경과 시설을 갖춰놓았습니다.”최 원장은 고양이 친화 클리닉에 대해 자부심이 크다고 설명했다.

 

CFC에서는 고양이를 배려해 동선의 최소화, 다른 동물 진료 및 치료 공간의 분리,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어두운 환경 등 고양이 복지에 신경을 썼다. 고양이 친화 클리닉은 골드, 실버, 브론즈 3개 등급으로 나뉘며, 동물메디컬센터W에서는 가장 높은 단계인 골드 등급을 부여 받았다. 현재 국내에는 골드 등급 12개, 실버 등급 6개 병원으로 총 18개의 CFC가 있다.

 

1층 한 곳에서는 집중치료실인 ICU(Intensive Care Unit) 10개 병동이 있다. 이곳은 수술 후 집중관리가 필요한 동물이 머무는 곳이다.

산소와 습도, 온도뿐만 아니라, 체온과 호흡, 혈압, 대소변량까지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다.

[by 동물메디컬센터W] 고양이 진료실
[by 동물메디컬센터W] 고양이 입원 및 처치실

 

 

2층에는 수술실을 비롯해 강아지·고양이 호텔, 치과실, 미용실, 물리치료실, CT실 등이 있다.

 

[by 동물메디컬센터W] 고양이 호텔
[by 동물메디컬센터W] 강아지 호텔
[by 동물메디컬센터W] 미용실
[by 동물메디컬센터W] 외과 수술센터

 

2층 물리치료실에서 눈에 띄는 것은 수중 런닝머신 장비다.

물리치료 재활 방법 중 하나인 수중 런닝머신은 물의 부력을 이용해 환자의 체중에 따른 중력 부담을 줄여주는 재활치료 장비다. 초반에는 물 높이를 높여 중력의 대부분을 해소하고 적은 부담으로 걷게 유도하다 근육, 인대, 관절 질환 등의 개선이 보이면 물의 높이를 점차 낮춰 스스로 걷게해 운동량을 높여주는 방식이다.

 

[by 동물메디컬센터W] 수중 런닝머신에서 재활치료 중인 개

CT 촬영은 기존보다 빠른 시간 내에 넓은 범위의 영상을 얻을 수 있고, 한 번의 마취로 판독에서 수술까지 진행 가능한 최신 장비를 도입했다. 외과에서도 안전마취 파트를 진행하고 있어 환자가 마취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by 동물메디컬센터W] CT촬영기
[by 동물메디컬센터W] CT장비로 촬영한 모습

"의료활동에는 진료적 측면과 예방학적 측면이 있습니다. 지속해서 발전하는 의료수준에 맞춰 대응하는 자세나 연구개발, 그리고 양질의 진료 내용, 적절한 가격 등이 우리 병원의 진료적 측면에 속합니다. 예방학적 측면의 의료는 앞서 말씀 드린 웰니스(Wellness)를 말합니다. 반려동물을 사랑하는데 그치지 말고, 건강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인 '예방'에도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최갑철 대표원장은 예방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하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최원장은 넉넉지 않은 병원 살림에도 끊임없이 첨단 의료장비에 투자하는 이유 또한 생명존중과 동물 복지 향상으로 설명하고자 했다. 동물메디컬센터W의 의료 시스템이 웰니스(Wellness)에 대한 최원장의 확고한 의료 철학에 기반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동물메디컬센터W 소개 영상]

 

 

[병원정보]

병원명 : 동물메디컬센터W
대표원장 : 최갑철 대표원장
병원주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46
홈페이지 : http://animalw.co.kr/
대표전화 : 주간전화 02-323-8275, 02-323-8562~3 / 야간전화 02-323-8275
진료시간 : 주간진료 09:00~21:00, 야간진료 21:00~09:00
 
주요의료장비
▲영상진단 장비 : DR(디지털 X-ray,), 치과 DR, C-arm, 초음파 및 심장초음파기, 내시경
▲혈액검사 : 혈구검사기(CBC), 혈청화학/전해질검사 장비, 혈액가스분석기, CRP(C-reactive Protein검사기, 
▲멸균 및 소독 장비 : 증기멸균기, EO가스멸균기
▲안과검사 : 안과검사기구
▲물리치료 : 레이저 물리치료기, 초음파 물리치료기, 전기자극 치료기, 수중 런닝머신
▲응급치료 시설 : ICU(집중치료실)
▲기타 : 요검사 장비, 심전도 검사장비, 세포검사 현미경, 수술실환축모니터링장비, 호흡마취기
 
진료과목
▲외과수술센터, 영상진단센터, 내분비진료센터, 순환기진료센터, 아토피&알러지센터, 응급&집중치료센터, 채활치료센터
▲고양이 진료 전문
 
포유류 진료 비중
▲개 80%
▲고양이 18%
 
조류, 파충류, 설치류, 기타 특수동물 진료 비중
▲2%
 
연간 수술건수
≒1,200~1,500여 건(슬개골 탈구, 각종 골절 수술, 중성화 수술, 백내장 포함 안과 수술 위주)
 
의료진 규모
24명
 
사무직 규모
5명
 

김윤경  petzine1@naver.com

<저작권자 © pet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윤경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