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Cat Health
간접흡엽 한 고양이, 림프종 발생률 3.2배 ↑"당신이 기르는 동물, 간접 흡연 피해를 본다"... 금연 효과 높여

['흡연이 고양이에게 미치는 영향' 목차]

1. 고양이는 간접흡연 피해 유난히 많이 받는다.
2. 나의 흡연이 고양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by Douglas O'Brien] 그루밍 하는 고양이 [CC BY-SA 2.0]


지난 편에서는 고양이가 간접흡연에 유난히 영향을 많이 받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편에서는 간접흡연이 고양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지난 편에서 설명했듯,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는 습성 때문에 2차 흡연은 물론, 3차 흡연에 대한 피해도 크다.

이학범 수의사(데일리벳 대표)는 고양이가 그루밍 하는 과정에서 고양이 입안으로 들어온 담배의 악성 입자가 구강 종양을 유발한다.”라며 “흡연자가 키우는 고양이는 비흡연자가 키우는 고양이에 비해서 림프육종 발생확률이 2.5배 높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5년 이상 간접흡연에 노출된 고양이는 림프종 발생확률이 3.2배가량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림프종은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구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해 발생하는 종양의 한 종류를 말한다. 

그뿐만 아니라 간접흡연에 지속해서 노출된 동물은 유선종양, 비강종양, 폐암, 각종 알레르기, 피부질환 등의 발병 확률도 높아진다고 밝혀졌다. 
 

[by Philippa Willitts] 담배 [CC BY-NC 2.0]


이러한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름 아닌 금연이다. 이에 대해 재미있는 연구결과도 있다. 흡연자에게 금연을 권장하며 ‘당신이 기르는 동물이 2차, 3차 흡연의 피해를 본다.’라고 말하면 금연 효과가 더 높다는 결과이다. 

2018년도에는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내 몸을 위해서 금연에 성공해보도록 하자.

 

김윤경 PD  petzine1@naver.com

<저작권자 © pet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윤경 PD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