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펫푸드
곡물 알레르기를 줄인 사료, 누구를 위한 사료일까?그레인 프리의 의미는 무색, 좋은 품질과 영양이 더욱 중요해

['반려동물 음식의 오해와 진실' 목차]

 1. 비쌀수록 더 좋은 사료일까?

 2. 기호성 좋은 음식, 몸에도 좋을까?

 3. 그레인 프리(Grain free)는 정말 우리 아이를 지켜줄까?

 4. 육식동물 고양이, 고기만 먹어야 하나?

 5. 방부제 들어간 음식, 먹이면 안 된다?

 6. 처방사료, 건강한 애들에겐 안 좋다?

 7.수제와 생식이 더 건강한 건 당연하다?
 

[by International Maize and Wheat Improvement Center] 옥수수 [CC BY-NC-SA]


지난 4월 29일, 광화문 스페이스 라온에서 <반려동물 음식의 오해와 진실>을 제목으로 강연회가 열렸다.

이날 강연은 왕태미뉴트리션연구소 대표인 왕태미 영양학 전문 수의사가 맡아 7가지 주제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졌다.
 


# 그레인 프리(Grain Free)는 정말 우리 아이를 지켜줄까?

<반려동물 음식의 오해와 진실> 강연회 세 번째 소주제에서는 반려동물의 곡물 섭취와 곡물 알레르기를 줄이기 위해 만들어진 '그레인 프리 사료'의 진실에 대해 이야기했다.

우선, 그레인 프리 사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레인 프리 사료는 곡물성 알레르기를 줄인 제품을 말한다. 곡물 알레르기는 글루텐이라는 식물성 단백질에서 비롯된다.

그렇다면 특정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는 동물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모든 동물이 음식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선 음식 알레르기를 앓고 있다면 피부 가려움증,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키고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사료회사에서는 옥수수나 콩 등에 포함돼 있는 글루텐을 제거하면 곡물 알레르기를 방지할 수 있다며 무곡물 사료를 광고한다. 

자연스레 보호자들에게는 ‘반려동물의 곡물 섭취=알레르기 유발’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심어졌고, 곡물 알레르기를 줄였다는 사료들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 하나둘 자리하게 됐다. 특히 옥수수는 곡물 섭취 제한에 대해 가장 왜곡된 인식을 떠안게 된 음식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던 반려동물이 곡물을 섭취했을 때의 부정적인 이미지와 임상에서의 모습은 많이 달랐다. 실제로 음식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278마리의 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음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 1위는 곡물이 아닌 소고기였으며, 순서대로 유제품, 밀, 닭고기, 계란, 양고기, 콩, 옥수수, 돼지고기, 생선, 쌀 성분이었다. 게다가 옥수수 성분으로 인한 알레르기는 음식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개 중 3%만 차지하고 있다. 고양이 역시 곡물 알레르기 반응이 그리 높지 않았다. 음식 알레르기를 가진 56마리의 고양이 중에는 7%만이 곡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다. 개와 마찬가지로 소고기와 유제품 성분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뒤로 생선, 양고기, 밀, 닭고기, 옥수수 단백질 혹은 옥수수, 계란 성분이 음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꼽혔다.

반려동물이 곡물을 섭취했을 때의 소화율 또한 긍정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개는 옥수수 성분을 섭취했을 때 99.4%가량을 소화한 뒤, 나머지 0.6%가 변에 남게 된다. 이 밖에도 쌀, 보리, 귀리 등도 99%를 넘나드는 소화율을 보였다. 고양이도 옥수수에 있어 79~94% 정도의 소화율을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왕태미 영양학 수의사는 “왜곡된 이미지와 다르게 곡물 섭취는 동물에게 큰 도움이 된다.”며 “곡물에는 필수 지방산과 식이섬유,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A, 비타민E 등 질 좋은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곡물 섭취가 문제가 되는 것은 생옥수수 등을 급여했을 때, 혹은 저품질 원료를 사용한 사료를 급여했을 때의 이야기다. 왕태미 수의사는 “사료를 고를 때는 원료의 등급까지 확인해봐야 한다. 원료 등급을 알기 위해서는 Whole Dog Journal (WDJ)사이트의 정보를 참고해볼 수 있다. WDJ는 미국의 공신력 있는 사료 평가 매체로, 매년 다양한 사료들을 원료에 따라 등급을 매기고 있어 소비자가 사료 원료를 알고자 할 때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다음 시간에는 육식동물인 고양이가 고기만 먹는 것이 고양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그레인프리 #그레인프리사료 #홀리스틱등급 #사료등급 #사료원료 #강아지옥수수 #강아지밀 #강아지음식알레르기 #고양이음식알레르기 #WholeDogJournal

 

김윤경 PD  petzine1@naver.com

<저작권자 © pet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윤경 PD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